부산광역시 온라인채용박람회 참석 > 선보 NEWS

본문 바로가기

회사연혁 | 부산광역시 온라인채용박람회 참석

페이지 정보

작성자 선보지기 작성일20-11-12 08:50 조회40회


본문

f52c423a3b7c731495e914e9c0eb7019_1605138


지난 10 22일 우리 회사는 전국 지자체 중 처음으로 부산시가 진행하는 온라인 일자리박람회에 참가하여 15:30부터 16:20까지 50분간 채용설명회를 진행하였다. 부산고용노동청과 비앤케이(BNK)부산은행이 마련한 이번 박람회는 10 12일부터 12 11일까지 두 달 동안 열리며, 우리 회사를 비롯해 부산지역의 기업 150여 곳이 참여한다.

이번 박람회의 특징은 하나의 플랫폼을 통해 입사지원서부터 면접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한다는 것이다. 그중에서도 하이라이트는 우량기업과 공공기관 인사담당자가 출연해 채용전형과 직무를 안내하고, 취업한 선배가 실시간 채팅에서 구직자의 질문을 받고 대답하는실시간 채용설명회이다. 부산시 공식 유튜브 채널(붓싼뉴스 ·https://www.youtube.com/user/DynamicBusan)을 통해 실시간 진행된 채용설명회에는 경영지원 김정석 차장과 사업기획 김자영 사원이 함께하여 선보공업 사업 현황에 대한 소개부터 복지제도와 기업문화, 채용계획에 관한 세부적인 정보를 전하였다. 채용설명회에서는 또한 사전 질문을 통해 미래 구직자들이 관심을 보이는 영역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도 가졌다. 구체적인 채용계획 및 업무 역량, 사내 분위기, 면접 비법 등 다양한 질문들이 이어졌고 김정석 차장과 김자영 사원은 선보를 대표하여 자세하고도 친절하게 설명을 이어갔다. 채용설명회를 실시간으로 지켜보는 구직자들과 쌍방향 소통을 할 수 있었던 실시간 질문은 특히 의미가 있었다. 기존의 다소 딱딱한 채용설명회와 달리 구직자들과 실시간 소통함으로써 회사의 강점을 적극적으로 전달하고 어필한 기회였다.

온라인채용박람회를 총괄·진행한 김정석 차장은실시간 라이브방송을 통해 선보를 소개하고 구직자들과 질의응답을 받는 일이 처음에는 무척이나 낯설고 어색하여 긴장도 많이 되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다소 편하게 적응이 되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비대면 방식이 우리의 일상을 얼마나 많이 변화시킬지를 체험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코로나19 사태로 청년 일자리가 더욱 부족해진 상황에서 입사지원서 제출부터 면접까지 채용절차 모두를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이번 일자리박람회는 언택트 시대의 구직 풍경을 보여주는 특별한 기회이자 미래 시대를 대비한 의미 있는 시도였다. 우리 회사 역시 최근 화상 회의공간을 새로 만들고, 재택근무에 대비하여 PC 원격테스트를 하는 등 업무영역에 있어서 언택트 방식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다. 다만 아직은 시스템 불안정으로 인한 회의시간 지체, 일정 일괄 스케줄링의 어려움, 캡처방지 프로그램 미설치 등 화상회의나 면접 솔루션을 사용하며 발생하는 여러 문제점들에서 자유롭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과 채용 분야에서 언택트를 기반으로 한 비대면 시스템의 활용도가 점차 높아지는 것이 세계적인 흐름이다. 우리 회사도 온라인교육 및 원격면접 등을 점진적으로 확대하여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면서 스마트한 기업문화를 만들어가는 데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